*예제는 JLPT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도)
문제1. 다음 문장의 ( )에 들어갈 것으로 가장 좋은 것을 1~4 중에서 하나 고르시오.
1. 그는 소설가 ( ) 유명해졌으나 평소에는 작은 병원에서 일하는 의사다.
1 에 대해 2 로서 3 ~에 따라 4 ~에 비해
정답: 2
2. 지난주, 회사 면접에서 "만약 자신을 색으로 표현( ), 무슨 색입니까?"라는 질문을 받아서 오렌지색이라고 대답했다. '활기', '건강'이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다.
1 ~것에서(유래) 2 ~라는 점에서 3 ~도록 4 ~한다면
정답: 4
3. 어젯밤 자기 전에 ( ) 요거트를 먹고 싶어져서 밤중에 편의점에 사러 가버렸다.
1 부디 2 모처럼, 기껏 3 어떻게 해서든, 꼭 4 반드시, 꼭
정답: 3
이 문제는 조금 헷갈릴 수 있겠단 생각이 들어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문맥상 ~たい(~고 싶다)와 가장 잘 어울리는 부사어는 3번 どうしても입니다. どうか는 부탁하는 말과 어울리고, せっかく는 평소에는 그렇지 않은 일을 한 경우에 씁니다. 평소 요거트를 싫어했는데 모처럼 먹고 싶어졌다는 뜻이 되겠죠.(하지만 그런 사람이 밤중에 편의점에까지 가진 않을 것 같아요.) 4번과 3번은 둘 다 '꼭'이라고 해석할 수 있지만, 4번은 미래의 일에 대해 씁니다. 예를 들면 'きっとできる'(꼭 할 수 있을 것이다)라든가요.
4. 이 케이크는 재료를 섞고 굽는 ( ) 니까 누구라도 실패하지 않고 맛있게 만들 수 있다.
1 뿐이다 2 것이다 3 때문이다 4 때다
정답: 1
"재료를 섞고 구울 뿐이니까~"라고 하면 되겠죠. 1번이 답입니다.
から의 접속형을 여기서 확인해 두면 좋겠어요:)
예)
명사: 先生だから
형용사: 寒(さむ)いから
형용동사: 綺麗(きれい)だから
동사: 行くから
문제는 동사(굽다)에 から가 붙은 형태였죠.
5. 우리 마을에서는 매년 8월 마지막 일요일에 여름 축제가 ( ).
1 시행합니다 2 시행하게 합니다 3 시행하고 있습니다 4 시행됩니다
정답: 4
'축제'가 주어이기 때문에, 수동태(受け身)인 '시행됩니다'를 써야 해요~. 쉬운 문제였습니다.
6. (구두 가게에서)
손님: "저기요. 이 구두 한 사이즈 더 큰 것은 없나요?"
점원: "아, 네, 확인해볼테니 잠시 ( )."
1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2 기다려 주십시오 3 기다리실 수 있습니다 4 기다립시다
정답: 2
N3에는 경어 표현이 나오네요. れる・られる로도 간단히 경어를 만들 수 있고 일상적으로 쓰이지만, お~する、お~になる로 만드는 경어가 더 형식적이어서 존경의 레벨이 높다는 느낌이 듭니다.
예를 들어 문제에 나온 것처럼 待つ(기다리다)를 가지고 경어를 만든다면 ます형인 待ち에 お~する、お~になる를 붙이면 됩니다.
お待ちになる: 기다리시다(존경어)
お待ちする: 기다리다(겸양어)
참고로 일본어의 경어에는 존경어(尊敬語)와 겸양어(謙譲語), 정중어(丁寧語)가 있습니다. 존경어는 주어나 대상을 높이는 표현이고, 겸양어는 자신을 낮추는 표현이에요. 존경어나 겸양어는 단어가 달라진다면, 정중어는 어미로 듣는 사람을 배려해 높임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상대높임법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네요. 흔히 아는 です、ます가 바로 정중어에 포함됩니다.
7. (전화로)
X건설 사원: "네, X건설 영업부입니다."
나카타: "아, 저는 ABC 은행의 나카타라고 ( )만, 야마이시 씨 부탁드립니다."
1 입니다 2 합니다 3 합니다 4 아룁니다
정답: 3
이번에도 경어 문제네요. 해석으로만 하면 2번이나 3번이나 '합니다'지만 문제에서처럼 자기소개를 할 때에는 '申します'를 씁니다. '申します'는 '言います'의 겸양어예요. 경어를 쓰지 않고 자기소개를 한다면 "○○と言います"라고 하면 된답니다.
'いたします'는 'します'의 겸양어, 'ございます'는 'ある’의 정중어, '申し上げます'는 '申します'와 마찬가지로 '言います'의 겸양어예요. 다만 쓰임에서는 차이가 있으니 구분해야 합니다!
높여야 할 상대에게 자신이 직접 어떤 말을 하는 경우에는 '申し上げる'를, 듣는 사람을 배려해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말을 낮추는 경우에는 '申す'를 쓴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일본어 경어 참 복잡합니다....)
N3에서는 자기소개를 할 때는 '申します', 듣는 이에게 부탁하거나 마음을 표현할 때는 'お願い申し上げます'、'お祈り申し上げます' 등으로 표현한다는 것 정도만 참고하면 될 것 같아요.
비즈니스 일본어에서는 필수적인 표현이랍니다;)
8. 아들이 다니는 고등학교에서는 낮에 빵이나 음료를 살 수 있는 장소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모두가 도시락을 ( ).
1 가져간 참이다 2 가져가도록 되어 있다 3 가지고 가고 싶다 4 가져갈 생각이다
정답: 2
9. 낮잠을 자는 것은 기분이 좋지만 밤( ) 곤란하니까 항상 15분 정도 자고 일어난다.
1 자지 않아서 2 잘 수 있다고 생각해서 3 잘 수 없어서 4 잔다고 생각하면
정답: 3
동사 '寝る'(자다)에 (ら)れる를 붙여서 가능형 동사를 만든 경우네요.
잠을 못 자다: 寝られない입니다.
10. A시는 보육원의 수가 적어서 보육원을 ( )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1 이용하고 싶어도 2 이용할 것처럼 되어서 3 이용하고 있는데 4 이용할 수 있으면
정답: 1
11. 아내 : 있잖아, 잠깐 장 보러 갔다 올 테니까 오늘 밤에 갈 레스토랑 예약해 줄 수 있어?
남편: 응, 알았어. ( ). 19시부터로 하면 돼?
아내: 응, 고마워.
1 예약해줘 2 예약해둘게 3 예약하자 4 예약했네
정답: 2
て형 뒤에 붙는 보조사같은 용법이죠.
~ておく: ~해 두다
12. (밭에서)
자식: 저기, 이 토마토 이제 먹을 수 있어? 빨개졌어.
아버지: 응. 슬슬 ( ).
1 먹기 쉽겠다 2 먹고 있을 것 같다 3 먹고 싶어하는 것 같다 4 먹어도 될 것 같다
정답: 4
13. (개찰구에서)
미나미 "야마시타 씨가 안 오네요. 휴대폰으로 전화해도 안 받고, 무슨 일일까요?
나카가와 "이 이상 기다리면 저희도 늦으니까, 먼저 ( ).
미나미 "그렇네요. 갈까요."
1. 가버릴까요 2 가버리겠죠 3 가버렸나요 4 가버렸더군요
정답: 1
N3는 그래도 꽤 N4보다는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느낌이 드네요!
경어나 동사 활용 문제가 나오니 이 부분은 확실히 짚고 가면 좋겠습니다.
열공하세요~
'스터디룸' 카테고리의 다른 글
[JLPT] N3 독해 예제 풀이 (문제4) (0) | 2021.04.11 |
---|---|
[JLPT] N3 문법 예제 풀이 (문제3) (0) | 2021.03.17 |
[JLPT] N4 독해 예제 풀이(문제6) (0) | 2021.03.06 |
[JLPT] N4 독해 예제 풀이(문제5) (0) | 2021.03.04 |
[JLPT] N4 독해 예제 풀이 (문제4) (0) | 2021.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