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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룸

[JLPT] N5 문법 예제 문제 풀이 (문제1)

by aonuri 2021.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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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LPT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예제 문제 풀이입니다.

*문법 파트 1번부터 16번까지 문제유형 1에 해당하는 문제들입니다. 

 

N5G.pdf
1.04MB

1. 저는 내일 비행기(  ) 모국으로 돌아갑니다. 

'(으)로'에 해당하는 조사가 들어가야겠죠. 수단을 나타내는 'で'입니다. 정답은 2번. 

참, '国'는 '나라'뿐만 아니라 '모국, 자국'의 의미로도 쓰여요. 알아두세요!  

 

2. 지난주에 백화점에서 가방(  ) 구두 등을 샀습니다.

가방'과' 구두, 겠죠? 우리말 '와, 과'에 해당하는 조사는 두 개 있습니다. 'と'와 'や'인데요. 

보기에는 'と'가 없고 'や'가 있으니 정답은 4번입니다. 

 

참고로, 'と'와 'や'의 차이도 알아볼까요. 우선 'と'는 모든 항목을 나열할 때 씁니다. 하지만 'や'는 일부분만 말할 때 씁니다. 예를 들어 「AとBに会いました」라고 하면 만난 사람은 A와 B뿐입니다. 그런데 「ABに会いました」라고 하면 만난 사람은 A와 B외에도 다른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것이죠.

 

3. 저는 매일 아침 7시경 집(  ) 나옵니다.

집'을' 나옵니다. 가 되어야 할 테니, 정답은 1번입니다. 

 

4. 어제 수퍼에서 다나카 씨(  ) 만났습니다.

'다나카 씨를 만나다' 여서 '을/를'에 해당하는 조사를 넣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1번을 고르면 틀리죠. 문제는 '~을/를 만나다'에 해당하는 일본어가 '~に会う'라는 점입니다. 3번 문제처럼 우리나라 격조사에 비춰 생각해도 옳을 때가 있는가 하면 이렇게 어긋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이런 부분을 짚어둬야 해요! 정답은 4번입니다.

 

 

5. 저희 집의 책꽂이는 작년에 아버지(  ) 만들었습니다. 

아버지'가' 만들었다는 말이 되어야 하겠죠. 주격조사가 들어갈 자리입니다. 그러니 정답은 2번.

 

6. 오늘 과일 가게에서 사과를 샀습니다. 다섯 개 (   ) 300엔이었습니다.

다섯 개'에' 에 해당하는 조사를 넣어야 하는 문제예요. 이럴 때 'で'를 씁니다. 예를 들면 "전부 총 얼마입니까?" 「全部でいくらですか?」라고 하는 경우. 

 

'で'의 용법을 간단히 적어 볼게요. (일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학관 사전 참고)

1.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 

2. 동작이 이루어지는 시간

3. 동작의 주체가 단체인 경우 

4. 기간, 한도, 기준을 나타냄. 

5. 동작이 이루어지는 상태 

6. 수단, 방법, 재료 

7. 원인, 이유

 

*시간은 'に'가 더 일반적으로 쓰이니 주의. 나머지는 우리나라의 '에서'와 아주 비슷합니다.

 

7. 어제 (  ) 조금 추웠지만 오늘 (  ) 춥지 않습니다.

'는/는'이 와야겠죠. 정답은 1번입니다.

 

8. 미나미마치는 바람이 예쁘 (  ), 조용합니다. 

'예쁘고 조용하다'는 말이 되겠네요. 「きれいだ」는 나형용사이고 て형은 'きれいで'로 활용합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9. 마에카와 "하야시 씨, (   )에 있는 카메라는 하야시 씨 것입니까?"

 하야시 "아니요. 다나카 씨 것이에요."

 장소를 가리키는 말이 들어가야겠네요. 1 거기, 2 어디, 3 그 4 어느

정답은 1번입니다. 

 

10. A "지난주 처음 스키를 탔어요."

 B "그랬어요? (   )~(이)었/했나요?"

 A "무척 즐거웠어요."

문맥상 '어땠냐'는 질문이 들어가야 자연스럽습니다. 정답은 2번 「いかが」입니다. 「どう」의 경어체인데, N5인데 이 정도 경어는 나오는군요. 

1 いくつ는 '몇 개', '얼마'라는 뜻입니다. 물건을 '몇 개', 혹은 나이가 '몇 살' 할 때도 쓰는 단어죠. 

3 どなた는 '어느 분'이라는 뜻입니다. 사람에게 쓰는 말이고, だれ(誰)의 경어체입니다. 

4 どちら는 '어느 쪽'이라는 뜻입니다. 방향을 나타내는 말 どっち의 경어체이지만, 'どちらさま'라고 쓰이면 3번과 마찬가지로 '누구'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11. 모리 "켄 씨, 대학 수업은 시작했습니까?"

 켄 "아니요, (  ) 이에요. 다음주에 시작합니다."

'아직'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자연스럽겠네요. 정답은 4번입니다. 

일본어에서 부사는 정말 자주 쓰이고 의미 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봐요. 간단한 부사를 묻는 문제였습니다. 

 1 잘, 자주 2 이제, 이미 3 조금 4 아직

 

12. (병원에서)

의사 "오늘부터 일주일 동안 약을 먹고 다음주 월요일에 (  ) 오십시오."

1 많이 2 그다지, 너무 3 또, 다시 4 점점

역시 적절한 부사를 찾는 문제였네요. 정답은 3번입니다. 

참고로, 일본에서는 약을 '마신다(飲む)'라고 합니다. 알아두세요! 

 

 

13. 아버지는 매일 아침 커피를 (   ) 면서 신문을 읽습니다. 

'~ながら'에 연결되는 飲む의 적절한 활용형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飲みながら'가 되어야 하니까, 정답은 2번이네요.

~ながら는 ます형에 연결되지요. 

 

14. 저는 어렸을 때 낫토를 좋아 (   ) 이었/했습니다.

과거 시제이니 우선 과거형을 만들어 봅시다. 好きでした라고 해도 되겠지만 괄호에 뭘 넣으라고 하네요.

부정형은 好きでは(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이니, 정답은 4번입니다. 낫토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15. (케이크집에서) 

 가게 종업원 "어서 오세요."

 야마시타 "실례합니다, 딸기 케이크를 두 개 (   )." 

 가게 종업원 "네. 감사합니다. 800엔입니다."

1 있습니까 2 드세요 3 주세요 4 원합니까

이 문제는 문법에 맞고 문맥에 어울리는 답을 골라야 하는 문제예요. 우선 3번이 정답입니다.

케이크를 찾는 장면이니 '있습니까'도 될 것 같지만 조사 を(를)이 걸려서 1번은 오답입니다.

どうぞ는 아주 다양하게 쓰이는 표현이죠. 드세요, 마시세요, 오세요 등등 온갖 '권유'를 할 수 있는 표현인데 이 문제처럼 '요청'을 하는 표현은 아닙니다. 

ほしいですか는 か로 끝나는 의문문이군요. 'ケーキ二つほしいです'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요. 

 

16. 리 "일요일에 우리 집에서 안 씨와 공부를 합니다. 김 씨도 (   )." 

 김 "아, 가고 싶어요."

같이 공부하자는 권유가 들어가야겠네요. 

1 오지 않을래요 2 왔습니까 3 오지 않았습니까 4 와 있었습니까 

정답은 1번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2018년 예제 N5 문법 문제2 유형부터 시작할게요. :) 

모르는 부분 있으면 댓글로 문의하셔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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